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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최선을 다하는 KDB생명이 되겠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KDB생명은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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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결과표
구분 평가부문 2016년
평가등급
2017년
평가등급
비고
계량항목 1 민원건수 미흡 보통
2 민원처리기간 양호 양호
3 소송건수 미흡 보통
4 영업 지속가능성(RBC비율) 보통 보통
5 금융사고 양호 양호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보통 미흡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보통 미흡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보통 보통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용 양호 보통
10 소비자정보 공시 보통 보통
※ 평가대상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이상인 회사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협회의 공식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협회공시 바로가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결과표
구분 평가부문 세부 평가기준
계량항목 1 민원건수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 (중·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2 민원처리기간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기간 (중·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3 소송건수  - 소송건수(패소율)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RBC비율)  -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BIS비율, RBC비율 등)
5 금융사고  -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직무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업무 및 권한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규정화 여부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사 및 보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의 적정성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의 적정성
 -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 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 마련 여부
 - 상품판매 프로세스 구축 여부
 - 상품판매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용  - 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여부
 - 민원업무 관련 규정 및 매뉴얼 마련 여부
 - 민원관리시스템 운영의 적정성
 - 민원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 구축 여부
10 소비자정보 공시  - 소비자정보 접근이 용이한지 여부
 - 소비자정보 제공이 적정한지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