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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최선을 다하는 KDB생명이 되겠습니다. 아래에서 공시하고 있는 민원건수는 방문, 우편, 팩스 및 전자매체(홈페이지, 이메일 등) 등을 통하여 서면으로 민원의사를 표시한 건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으며 중복되거나 반복적으로 제기된 민원은 1건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등 타기관에서 이첨된 민원도 포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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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기간

- 당분기 : (2019년 1분기, 2019.01.01∼2019.03.31)
- 전분기 : (2018년 4분기, 2018.10.01∼2018.12.31)

민원건수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자체민원 165 246 49.1 7.1 10.6 49.7
대외민원 주2) 244
(221)주3)
165
(165)주3)
-32.4
(-25.3)주3)
10.5
(9.5)주3)
7.1
(7.1)주3)
-32.1
(-24.9)주3)
합 계 409
(386)주3)
411
(411)주3)
0.5
(6.5)주3)
17.6
(16.6)주3)
17.8
(17.8)주3)
0.9
(7.0)주3)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주3)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판매 311
(311)주2)
326
(326)주2)
4.8
(4.8)주2)
13.4
(13.4)주2)
14.1
(14.1)주2)
5.1
(5.1)주2)
유지 7 8 14.3 0.3 0.3 15.2
지급 36
(13)주2)
8
(8)주2)
-77.8
(-38.5)주2)
1.5
(0.6)주2)
0.3
(0.3)주2)
-77.0
(-42.4)주2)
기타 55 69 25.5 2.4 3.0 24.3
합계 409
(386)주2)
411
(411)주2)
0.5
(6.5)주2)
17.6
(16.6)주2)
17.8
(17.8)주2)
0.9
(7.0)주2)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변액주2) 12 15 25.0 25.9 33.2 28.0
보장성주3) 92 86 -6.5 7.4 6.8 -7.6
종신 179 210 17.3 39.9 45.9 15.1
연금 96
(73)주5)
77
(77)주5)
-19.8
(5.5)주5)
29.4
(22.4)주5)
24.1
(24.1)주5)
-18.1
(7.5)주5)
  저축 20 14 -30.0 7.1 5.2 -26.7
기타주4) 10 9 -10.0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주5)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