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사이트맵 검색 공시실

산업은행계열 KDB생명

고객센터

Special menu

  • 휴면보험금 조회
  • 개인정보보호안내
  • 콜센터 1588-4040 상담시간:09:00~18:00 (토/일요일 휴무) 해외에서도 상담가능합니다.
  • 보험계약대출 : 1588-4040
  • 보험금 지급절차 안내
  • 보험금 청구절차
  • 보험금 접수

보험금 지급절차 안내

보험금 청구 관련 안내

  • 접수하신 보험금 청구서류가 심사과정에서 추가로 필요한 경우에는 서류를 추가로 요청 드릴 수 있습니다.
  • 보험금을 받으실 통장은 보험수익자 본인 명의의 통장이어야 합니다.
  • 보험금 청구시 문자서비스(SMS)활용에 동의를 해주시면 각종정보(제지급금, 각종안내, 보험금 처리 진행과정 등)를 휴대폰 문자서비스로 제공하여 드립니다.
  • 주소 또는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변경 내용을 회사에 알려야 하고 알리지 않은 경우에는 계약자 또는 보험수익자가 회사에 알린 최종의 주소 또는 연락처로 등기우편 등 우편물에 대한 기록이 남는 방법으로 알린 사항은 일반적으로 도달에 필요한 시일이 지난 때에 도달된 것으로 봅니다.
  • 만일 보험금 청구서류에 허위가 있다면 관련 법규 및 약관규정에 의거하여 보험금 청구권이 상실되며 이에 따른 법적 책임이 따를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등에 관한 동의

  • 보험회사가 손해사정 및 사고조사, 보험금 지급심사 등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등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등에 대한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 보험소비자가 개인(신용)정보처리동의서 또는 의료심사 등에 동의를 거부할 경우 보험금 지급이 지연되거나 지급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예상 지급기일

  • 최종 서류접수일로부터 3영업일, 지급사유 조사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 10영업일 이내입니다.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 상법 제662조(소멸시효)에 의거 보험금 청구권, 보험료 반환청구권, 해지환급금 청구권 및 책임준비금 반환청구권은 3년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 완성됩니다. (단, 2015.3.12. 이전 청구사유 발생건은 2년)

보험금 부지급 안내

  • 보험금 지급심사결과 보험금 不지급 사유 및 근거가 제시되면서 보험금이 지급거절 될 수 있습니다.
  • 보험약관에 따라 보험금 不지급으로 결정되는 경우 구체적인 사유를 유선으로 안내하며, 부지급결정에 동의하시지 않는 경우 KDB생명 민원센타로 통보하시면 재심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접수 : 홈페이지 내 민원창구 / 전화상담 : 02-6303-6785, 6788
  • 우편 :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72 KDB생명타워 KDB생명 보험금 민원센타

보험금 지연지급 안내회

  • 표준약관 제8조(보험금의 지급절차) 3항에 의거 회사가 보험금 지급사유를 조사·확인하기 위하여 약관상으로 정해진 지급기일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그 구체적인 지연사유, 지급예정일 및 가지급제도에 대하여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 드리며, 지급예정일을 초과하는 경우 약관상 규정된 내용에 따라 지연이자를 산정 지급하여 드립니다.
  • (보험금 지급지연 이자)표준약관 제8조(보험금의 지급절차) 1항 및 2항에 의거 지급기일 내 미지급시 지급기일의 다음 날부터 지급일까지의 기간에 대한 이자를 약관이 정한 바와 같이 지급합니다.
  • 약관에서 정해진 지급기일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할 것으로 명백히 예상되는 경우 보험금 가지급제도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지급제도 신청은 KDB생명 방문 또는 콜센터(1588-4040)로 가능합니다.

보험금 지급심사 진행과정 및 결과안내

  • KDB생명 홈페이지(http://www.kdblife.co.kr)또는 콜센터(1588-4040)을 통하여 청구하신 보험금 지급심사의 진행사항을 조회할 수 있으며, 보험금 지급설명서를 발송하여 드립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보험금 청구시 안내되는 담당자 전화번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사간 치료비 분담 지급(비례보상 적용)

  • 상해·질병으로 인한 의료비 실비를 보상하는 상품에 복수로 가입하신 경우 보험약관에 따라 비례보상원칙을 적용하여 보험계약별로 보험금을 분할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사의 상품에 복수로 가입하신 경우 접수대행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타사에 접수 대행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타회사에 자료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 타 보험사에 가입이되어 있는 보험계약은 생명 · 손해보험협회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세안내

의료심사

  • 보험 수익자와 회사가 보험금 지급사유에 대해 합의하지 못할 때는 보험 수익자와 회사가 함께 제3자를 정하고 그 제3자의 의견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3자는 의료법 제3조(의료기관)에 규정한 종합병원 소속 전문의 중에서 정하며, 보험금 지급 사유 판정에 드는 비용은 KDB생명이 전액 부담합니다.
  • 제반 청구사유(사망, 장해, 입원, 진단 등)에 대해 약관에 따른 보험금 지급여부와 지급금액 결정을 위해 장해상태, 진단서, 치료 관련 기록 등을 기초로 의료 재심사가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 경우 비용은 KDB생명에서 부담합니다.

 손해사정사 선임 안내 및 조사

  • 보험금 지급여부 결정을 위해 사고 현장조사, 병원 방문조사 등이 필요한 경우 고객님은 사고의 손해사정을 위해 별도의 손해사정사의 선임이 가능하며 손해사정사를 선임하지 않을경우 보험회사는 보험업법에 따라 공인된 손해사정법인에게 조사 업무를 위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정보 제공·활용 동의를 받습니다. 또한 독립손해사정사는 보험금의 대리청구, 보험회사와 보험금에 대하여 합의 또는 절충 등의 불공정한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손해사정법인 : 보험업법에 따라 공정한 보험금 지급심사에 대해 인가받은 업체
  • KDB생명이 손해사정법인을 선임하는 경우 비용은 KDB생명이 부담합니다. 또한 가입자가 별도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할 수있으며, 그 비용은 가입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 손해사정사 선임 시 비용주체

    보험계약자 등 부담
    • - 보험회사가 고용 또는 선임한 손해사정사가 사정한 결과에 보험계약자 등이 승복하지 아니한 때.
    • -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회사와는 별도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하고자 할 때
    보험회사 부담
    • - 손해사정이 착수되기 이전에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회사에게 손해사정사의 선임의사를 통보하여 동의를 얻은 때
    • - 정당한 사유없이 보험회사가 보험사고 통보(제3보험상품의 경우 접수가 완료된 날을 말한다)를 받은 날부터 7일이 경과하여도 손해사정에 착수하지 아니한 때

 손해사정서 열람 또는 사본 교부

  • 보험회사는 보험금 청구권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는 고용손해사정사가 작성ㆍ제출한 손해사정서를 열람하게 하거나 그 사본을 교부하여 드립니다. 단, 보험사고로 인한 손해가 경미하고 보험사고 발생 후 즉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에는 손해사정서를 작성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보험업감독규정 제9-20조 제4항)
전화상담 - 콜센터 : 1588-4040 KDB생명은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오전 0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콜센터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