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사이트맵 검색 공시실

산업은행계열 KDB생명

플러스정보

 

Special menu

  • 휴면보험금 조회
  • 개인정보보호안내
  • 콜센터 1588-4040 상담시간:09:00~18:00(토/일요일 휴무) 해외에서도 상담가능합니다.
  • 보험계약대출 : 1588-4040

'ALL' 검색결과

감액완납보험(減額完納保險)
생명보험의 보험계약자가 보험기간 중 보험료 납입이 어려워졌을 경우, 당시 해약환급금을 재원으로 당초 보험계약의 보험기간과 보험금 등의 지급조건은 변경하지 않고 동일한 종류의 일시납 보험으로 보험가입금액만 감액하는 보험.
개발이익(開發利益)
보험회사로 하여금 적극적인 상품개발에 나서게 하기 위하여, 어느 회사가 새로운 상품을 개발한 경우, 감독 관청이 개발 후의 일정기간은 다른 회사에 동일 상품을 인가해 주지 않음으로써, 선행 개발의 혜택을 주는 제도를 말한다.
개인대출신용보험(個人貸出 信用保險) → 신용보험
우리나라에서는 보증보험으로 총칭하고 있으나, 외국에서는 할부판매 계약(割賦販賣契約), 금전소비 대차 계약(金錢消費 貸借 契約) 등의 주계약에 대해서,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채권자(보험계약자·피보험자)가 입는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을 신용보험이라 한다. 신용보험에 속하는 보험에는 할부판매대금보험, 주택자금대출보험, 개인대출신용보험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신원보증보험도 신용보험에 속하지만, 피고용자의 불성실 행위로 말미암아 생긴 사용자의 재산상의 직접적인 손해를 보상하는 것인 만큼, 다른 신용보험과는 성격이 다르다.
가쟁기간(可爭期間)
보험자가 계약전 알릴의무 위반사실을 안 날로부터 1개월 이내, 또는 책임 개시일로부터 보험금지급사유가 발생하지 아니하고 2년(진단계약은 1년)이내일 때 보험회사는 보험금지급사유의 발생 전, 후를 묻지 않고 그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데, 이 기간을 가쟁기간이라고 한다. 이 기간이 지나면 보험자 임의로 계약을 해지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자살이나 자해행위에 의한 발병의 경우에도 계약에 대한 회사의 책임개시일로부터 2년 이내에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나 2년이 경과한 경우에는 보험자가 보험금 지급의무를 부담하여야 한다. 이 경우 2년이 경과한 후의 기간을 가쟁기간의 반대라 할 수 있는 불가쟁기간이라고 한다.
가족보험(家族保險)
남편, 처, 자녀 등 가족전원을 한 장의 보험증권에 의해 보장하는 가족단위의 연생보험으로 그 구조는 남편의 양로보험에 처와 어린이의 정기보험을 합쳐서 만들어진 것 또는 아버지의 사망보험과 어린이의 생존보험을 합쳐서 만들어진 것 등이 있고 그 외에 재해보장특약에서 재해보장의 대상범위를 처자까지 확대한 가족재해보장특약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가족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에 준할 수 있는 가족보험 형태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현행 판매되고 있는 교육보험은 남편(주피보험자)의 사망시 자녀의 학자금과 자립자금이 지급되는 사망보험과 보험에 가입한 자녀의 학자금을 지급하는 생존보험이 결합되어 있다 또한 남편 생존시 종신연금을 지급하고 남편 사망시 처에 대한 종신연금과 자녀에 대한 확정연금을 지급하는 양로보험도 판매되고 있다. 가족보험의 보험료산출계산에서는 예정사망율파 예정이율 및 예정사업비율을 정하는 외에 예정출생율, 예정기혼율 등도 기초가 되는 것이 이 보험의 기술면에서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개별약관(個別約款)
보험회사가 직접 판매하는 보험상품의 개별적인 보험약관을 일컫는 말로 보험상품별 약관이라고도 한다. 개별약관은 기본보장계약 약관과 각종 추가보장계약 약관으로 구성된다. 개별약관을 작성함에 있어서는 감독원장이 정하는 표준약관을 준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험상품별 특성에 따라 표준약관을 그대로 준용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간병보험(看病保險)
간병보험은 피보험자가 「누워있거나」 또는 「치매」로 간병이 필요한 상태(「요간병상태」라고 한다)라고 의사의 진단을 받은 그날부터 계속해서 요간병상태에 있는 기간이 일정기일을 초과한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으로, 보험기간은 보험기간의 첫날부터 피보험자가 사망하는 때까지 종신이다. 이 보험에서 지급받는 보험금은 의료비용 또는 간병시설비용 보험금, 간병비용 보험금, 임시비용 보험금의 3종류로 각각 다음의 내용으로 되어 있다. ① 의료비용 또는 간병시설비용 보험금은 보험금 지급대상 기간 중 피보험자가 요양 때문에 병원 또는 진료소에 지급한 비용 ② 간병비용 보험금은 보험금 지급대상기간 일개월마다 간병상태에 따라 재택간병, 유료양로원에서 간병를 받고 있을때 지급된다. ③ 임시비용 보험금은 보험금 지급대상 기간중에 피보험자가 부담한 간병용 의자, 침대 등의 구입비용 혹은 주택 개조비용 등 간병에 필요하고 유익한 비용의 전액이 보험금액을 한도로 지급된다.
강제보험(强制保險)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을 철저하게 확보하기 위한 사회보장정책의 일환으로 정부에 의하여 가입이 강제되는 배상책임보험이다. 보험계약자에 대해서는 가입이, 보험자에 대해서는 인수가 의무화되는 것이 보통이다. 자동차 손해배상 책임보험 및 특수건물에 대한 화재보험이 그 하나의 예이다.
개인배상책임보험(個人賠償 責任保險) → 배상책임보험
배상책임보험은 일상생활이나 사업활동중의 과실로 타인의 신체나 재물에 손해를 끼쳐 법률상의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는 피보험자의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다. 따라서 배상책임보험은 법률상의 손해배상금, 소송비용, 변호사, 보수, 중재 또는 화해비용, 응급비용, 호송 또는 기타 긴급조치에 소요된 비용 등을 보상한다. 이 보험은 가해자측의 손해배상에 따르는 경제적 파탄을 구제하고 손해배상책임의 확실한 이행을 촉진시켜 간접적으로 피해자를 구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개인변액보험(個人變額保險) → 변액보험
다수의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보험료 중 저축보험료를 따로 분리하여 주식이나 국채, 공채, 사채 등 주로 수익성이 높은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그 투자수익을 보험계약자의 환급금(해약환급금 또는 만기환급금)에 반영하는 한편, 투자수익의 성과에 따라 보험금지급사유 발생시에 지급되는 보험금액이 변동되는 보험을 말한다. 변액보험의 특징으로는 자산운용에 따른 Risk를 보험계약자가 부담하는 점과, 자산은 특별계정을 설정하여 별도로 운영하는 점을 들 수 있으며 변액보험의 종류로는 기존 종신보험과 양로보험을 각각 변형시킨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양로보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