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사이트맵 english 검색 공시실

산업은행계열 KDB생명

플러스정보

 

Special menu

  • 휴면보험금 조회
  • 개인정보보호안내
  • 콜센터 1588-4040 상담시간:09:00~18:00(토/일요일 휴무) 해외에서도 상담가능합니다.
  • 보험계약대출 : 1588-4040

'ALL' 검색결과

피보험자의 동의(被保險者의 同意)
타인의 생명을 위한 보험계약, 즉 생명보험계약에서 보험계약자 이외의 사람이 피보험자가 되어 그 사람의 사망에 의해서 보험금이 지급되는 계약의 경우, 상법상 피보험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또한 계약체결시 뿐만 아니라 보험수익자를 변경하는 경우, 또는 피보험자와 보험수익자가 동일한 경우에 권리를 넘겨받은 사람이 다시 그것을 남에게 넘겨줄 때에도 피보험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보험계약자 자신이 피보험자인 경우에도 보험수익자가 그 권리를 넘겨주는 데 있어서는 피보험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해약공제(解約控除)
생명보험계약의 해약으로 말미암아 그 환급금을 계산하는 경우, 그 계약의 책임준비금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하고 산출하는데, 이 공제되는 금액을 해약공제금이라고 한다. 해약공제를 하는 이유로서는, 미상각 신계약비, 해약 사무 처리비용, 다른 계약들의 사망률 악화를 대비한 준비 등을 들 수 있다.
확정배당금(確定配當金) → 금리차배당
금리차배당이란 생명보험상품의 예정이율이 공금리 수준보다 낮은 경우 그 금리차이를 보상해주는 배당제도이다. 금리차배당금은 매 보험년도말에 발생되며 생명보험상품의 예정이율과 시중은행의 1년만기 정기예금금리와의 차를 금리차배당률로 하여 그 계약의 전 보험년도말 해약환급금 해당액에 금리차이를 곱하여 산출한다. 금리차배당제도는 1978년 9월 확정배당제도로 최초 시행되었으며, 1993년에 금리차배당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시행되어오던 중 1997년 10월에 이차배당에 흡수되어 폐지되었다.
확정연금(確定年金)
연금지급이 계약자의 생사에 관계없이 확정된 일정기간동안 지급되는 연금을 확정 연금이라 한다. 반대로 피보험자의 생존을 조건으로 연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피보험자가 빨리 사망하면 연금지급기간은 짧아지고 반대로 피보험자가 생존해 있으면 길어지는 것으로 연금의 지급기간이 미리 확정되어 있지 않아 불확정연금이라고 한다.
환경상의 위험(環境上의 危險)
피보험자의 주거환경, 직업환경, 경제환경, 가족환경 등 보험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환경상의 위험이라고 한다. 현재 주거환경에 대한 선택을 그리 많이 행하지 않고 있으나 경제환경, 가족환경에 대해서는 도덕적 위험의 관점에서 선택이 행하여지고 있다. 또한 직업환경에 대하여는 제한직종을 정하거나 직업에 따라 보험가입금액을 제한하고 있다.
후유장해보험금(後有障害保險金)
피보험자 혹은 피해자가 사고에 의해 상해를 입고, 그 직접의 결과로서 신체의 일부를 잃던가 신체의 기능에 영구히 장해가 남은 경우에 지급되는 보험금을 말한다. 상해보험에서는 그 장해의 정도에 의해서 약관에 정해진 후유장해등급 구분에 따라 보험금이 산출된다.
표준미달체(標準未達體) → 표준하체(標準下體)
피보험자의 건강상태 즉, 위험정도에 따라 보험요율이 결정되는데, 표준요율로 계약할 수 없는 피보험자를 표준미달체라 한다. 표준미달체는 표준체의 사망률에 대하여 일정율 이상의 초과사망지수를 나타내는 위험(통상 25∼30%를 상회하는 위험)을 보이므로 정상적인 위험을 갖는 표준체에 비해 초과위험을 보전하는 절차를 거쳐야만 보험계약이 가능하다. 표준미달체에 대한 위험지수의 평가는 숫자사정법(Numerical Rating Method)이 널리 쓰이고 있는데, 이는 1904년경부터 실용화되었으며 뉴욕생명의 사의였던 로저스와 보험계리인 헌터의 공동연구에 의해 개발되었다. 표준미달체의 초과위험에 대한 보전은 보험료 할증법, 보험금 삭감법, 연증법 등의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해약(解約) → 보험계약의 해지
보험계약이 당사자의 의사에 의하여 종료되는 경우인데, 보험계약자에 의한 해지와 보험자에 의한 해지가 있다. 보험계약자에 의한 해지에는 ①보험자의 책임 개시전의 임의 해지 ②보험자가 파산한 경우 ③ 약관의 규정에 의거한 경우가 있으며, 보험자에 의한 해지에는 ①고지의무 위반 ②보험기간 중에 위험이 현저하게 증대되었을 경우 ③약관의 규정에 의거한 경우 ④보험계약자가 파산하였을 경우 등이 있다.
해지(解止) → 보험계약의 해지
보험계약이 당사자의 의사에 의하여 종료되는 경우인데, 보험계약자에 의한 해지와 보험자에 의한 해지가 있다. 보험계약자에 의한 해지에는 ①보험자의 책임 개시전의 임의 해지 ②보험자가 파산한 경우 ③ 약관의 규정에 의거한 경우가 있으며, 보험자에 의한 해지에는 ①고지의무 위반 ②보험기간 중에 위험이 현저하게 증대되었을 경우 ③약관의 규정에 의거한 경우 ④보험계약자가 파산하였을 경우 등이 있다.
화재보험(火災保險)
화재에 의하여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하는 손해보험의 한 종목이다. 화재보험에서 담보되는 손해는 화재에 따른 손해, 화재에 따른 소방손해, 화재에 따른 피난손해등이며, 장기손해보험의 하나인 장기화재보험을 제외하고는 보험기간은 통상 1년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