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사이트맵 english 검색 공시실

산업은행계열 KDB생명

플러스정보

 

Special menu

  • 휴면보험금 조회
  • 개인정보보호안내
  • 콜센터 1588-4040 상담시간:09:00~18:00(토/일요일 휴무) 해외에서도 상담가능합니다.
  • 보험계약대출 : 1588-4040

'ALL' 검색결과

배당보험(配當保險)
위험률차익, 이자율차익, 사업비차익에 의해서 발생한 배당금을 보험계약자에게 환급해주는 보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배당금은 다음 4가지 방법에 의해서 보험계약자에게 환급해준다. ① 무배당의 완납보험으로 새로 가입을 시켜서 보험계약금액을 늘린다. ② 다음에 납입할 보험료에 충당시킨다. ③ 현금으로 지급한다. ④ 보험회사에 예치시켰다가 만기가 될 때에 이자를 붙여서 원리합계를 받는다. 어느 경우에나 배당금 지급을 할 기간 동안에 계약자로부터 신청이 없을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완납보험에 가입되는 ①의 방식이 미국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납입할 보험료에 충당시키는 ②의 방식이나 회사에 예치시키는 ④의 방식의 두 가지가 행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적립, 상계, 현금배당 3가지가 행해지고 있다.
배당준비금(配當準備金)
보험업법에서 규정한 책임준비금의 하나로서 이익배당생명보험(Participating life insurance)에서 약관 및 사업방법서에서 정한 확정배당금과 이익배당금을 보험계약자에게 배당하기 위하여 적립하는 준비금
배상책임보험(賠償責任保險)
배상책임보험은 일상생활이나 사업활동중의 과실로 타인의 신체나 재물에 손해를 끼쳐 법률상의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는 피보험자의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다. 따라서 배상책임보험은 법률상의 손해배상금, 소송비용, 변호사, 보수, 중재 또는 화해비용, 응급비용, 호송 또는 기타 긴급조치에 소요된 비용 등을 보상한다. 이 보험은 가해자측의 손해배상에 따르는 경제적 파탄을 구제하고 손해배상책임의 확실한 이행을 촉진시켜 간접적으로 피해자를 구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백만불원탁회의(百萬弗圓卓會議)
미국의 생명단체인 전미생명보험업자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life underwriters)의 한 기구로서 1927년에 설립되었다. 연간 신계약거수실적 100만불 이상의 모집인을 표창하기 위하여 설립된 제도이며, 이것을 「백만불원탁회의」라고 부른다.
변액보험(變額保險)
다수의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보험료 중 저축보험료를 따로 분리하여 주식이나 국채, 공채, 사채 등 주로 수익성이 높은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그 투자수익을 보험계약자의 환급금(해약환급금 또는 만기환급금)에 반영하는 한편, 투자수익의 성과에 따라 보험금지급사유 발생시에 지급되는 보험금액이 변동되는 보험을 말한다. 변액보험의 특징으로는 자산운용에 따른 Risk를 보험계약자가 부담하는 점과, 자산은 특별계정을 설정하여 별도로 운영하는 점을 들 수 있으며 변액보험의 종류로는 기존 종신보험과 양로보험을 각각 변형시킨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양로보험이 있다.
개인보험(個人保險)
위험선택의 단위가 개인으로서, 개인의 책임하에 임의로 보험금액·보험금수령인 등을 결정하고, 개인의 연령·성별 등에 따라 다른 보험료를 원칙적으로는 개개인이 갹출하는 보험을 말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단체보험의 경우, 위험선택의 단위를 구성원이 일정 수 이상인 단체로 한정하고, 보험금액 등의 선택에도 상당한 제한이 있으며 평균보험료율이 적용되는 보험을 단체보험이라 한다. 개인보험의 종류에는 사망보험·생존보험·생사혼합보험·연금보험 등이 있으며, 그밖에 신체의 장해 정도나 불의의 사고 또는 입원 등의 특정목적을 위한 보장과의 조합에 의하여 다양화하고 있다.
개인생명보험(個人生命保險)
개개인을 위험 선택의 단위로 하고, 개인이 임의·개별적으로 가입하는 생명보험을 말한다.
개인연금(個人年金)
개인이 생명보험회사나 은행 등의 금융기관과 계약해서 부금을 적립하여 그 적립금과 이자를 연금의 형식으로 받는 것을 말한다. 보험회사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보험과 은행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신탁의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세법에서 정하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소득세 공제와 같은 세제혜택이 주어진다.
거절체(拒絶體)
정상피보험체인 표준체에 비하여 보험사고의 발생위험 정도가 너무 높거나 위험 정도의 평가가 불가능하여 보험계약이 성립될 수 없는 가입부적격자(피보험자)를 말하며, 사절체라고도 한다.
건강보험(健康保險)
사회보험의 하나인 의료보험을 말한다. 민간기업 중심의 각종 사업장의 근로자를 피보험자로 하여 그들의 업무 외의 질병·부상·사망 및 출산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하는 동시에, 그 피부양자의 이러한 사고에 대한 보험급여도 하는 제도이다. 정부가 보험자 역할을 하는 공적 건강보험과 민영보험에 의한 민영건강보험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